국내교육 > 국내체험교육이란?

국내체험교육이란?

학교에서 단순하게 암기나 이론으로만 공부하는 것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가슴으로 느끼는 살아있는 현장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한 꿈을 키우며 자기만의 문화를 형성해 나가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질문해봅니다. 공부가 좋니? 노는 것이 좋니? 라고 물어보면 열이면 열 모두 노는 것이 좋다고 대답합니다. 이유는 바로 노는 것은 재미있고 공부는 재미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부가 재미있다면? 당연히 공부하는 것이 좋겠지요. 바로 체험교육은 교육, 즉 공부하는 글자가 들어가는 재미없고 지루한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놀이 + 체험'을 통해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인 것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속에서 마음껏 뛰어놀아야 합니다. 배움이 생활이나 놀이와 분리되어서도 안됩니다. 아이들이 놀면서 배우는 것이 자연스럽게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체험교육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지혜를 얻은 아이들은 과거가 아닌 미래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짧게는 12년, 길게는 16년 이상 학교를 다니면서 경험하는 체험교육은 단순 학과과목 성적의 향상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훗날 사회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알아야 할 각종 사회의 모습을 미리 경험하는 것이고, 나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고 부대끼면서 그들만의 사회문화와 또래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배워야 할 것들이 많은 어린이들이 교과서만이 아닌 체험교육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되고, 그것이 자신의 기반이 되어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명나는문화학교에서는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자연, 생태, 과학, 천문 등 사회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고학년들을 대상으로 역사, 사회 유적지 탐방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적탐방

세계문화유산의 현장에서 그 의의와 정신을 배우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감만족체험

아이들 스스로 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하고 밝은 인성과 따뜻한 감동을 가지고 돌아갈 수 있는 오감만족 체험역사캠프입니다.

재미있는 체험

짧지만 알찬 교육 내용과 일정으로 옛 조상님들의 희로애락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